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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집단소개

사회적 약자의 통합 및 이동성 제고를 위한 교육의 구안 - 김경근 고려대학교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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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년도 ~ 종료년도 2010 ~ 2020 작성자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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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젠다 : 문화적 다양성과 공존

연구과제 : 사회적 약자의 통합 및 이동성 제고를 위한 교육의 구안

 

키워드 : , , , , 

 

 

 

연구목적

사회적 약자 연구단 목적

연구내용

1) 다문화적 소수자 대상 연구

 

. 질적 연구

 

다문화적 소수자들을 유형별(극복형, 좌절형, 발전형, 과소성취형)로 분류하여 그들의 기초적인 삶의 토대를 이해하고, 나아가 다문화적 소수자 당사자뿐만 아니라 다문화적 소수자 가정의 자녀, 학교교사, 현장 활동가들과의 심층적인 면담을 수행함으로써 다문화적 소수자 가정에 대한 정책적 대안을 모색하고자 함.

 

. 양적 연구

 

연구단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한 ‘선주민 다문화 수용성 영향요인 분석을 위한 설문조사’의 결과를 이용한 양적 분석과 아울러 국내외 다문화 관련 패널자료들을 분석하여 다문화사회로의 이행 및 다문화 수용성 실태를 확인하고 있으며, 엄밀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적실성 있는 다문화 지원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음. 한편 연구단에서 생산하는 양적 자료는 소형단계 3차년도에 1차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후 3년 주기로 조사를 실시하여 선주민 다문화 수용성 및 그 영향요인의 시계열적 변화 추이를 확인할 계획임.

 

. 다문화주의 정책 지표 연구

 

동북아시아 국가들의 다문화주의 정책의 실태를 파악하고 국가 간 비교연구를 하기 위한 사전 작업으로 다문화주의 정책 지표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고 있음. 캐나다 Queens University의 Will Kymlicka 교수가 이끄는 ‘다문화주의 정책 지표’(Multiculturalism Policy Index, 이하 MPI) 연구를 동북아시아에 확대 적용하는 방식으로 다문화주의 정책 지표 연구를 추진하고자 함. 이외에도 한국적 맥락에 비추어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통합 지표를 개발 중에 있음.

 

 

2)선주민 사회적 약자 대상 연구

 

. 질적 연구

 

다양한 취약계층 학생 및 일반인 사회적 약자를 포함하여 교육적 측면에서 기회균등을 보장하기 위한 방안들을 모색하고자 함. 구체적으로 취약계층 학생들에 대한 교육지원의 실태 파악 및 개선 방안 모색을 위해 학생, 교사, 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하는 면담과 관련 전문가들과의 초점집단 인터뷰를 실시하는 등 다각적인 접근을 하고 있음. 이외에도 한국사회에서 사회적 약자들이 처한 위기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그들의 전략을 고찰함으로써 기회균등을 보장하기 위한 적극적 차별 철폐 조치(Affirmative action)의 구체적인 방향성을 탐색하고자 함.

 

. 양적 연구

 

한국형 사회적 약자 지원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선주민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질적 연구와 아울러 한국사회의 복지 실태 및 일반인의 복지태도의 수준을 확인하고 있음. 이를 위해 연구단에서는 자체적으로 ‘사회적 약자 배려에 대한 인식 조사’에 필요한 조사도구를 개발하여, 일반시민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바 있음. 이외에도 관련 패널자료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한국사회 구성원의 전반적인 사회적 약자 배려 성향 및 업적주의(meritocracy)에 대한 태도 수준을 확인하고 이를 결정하는 기제를 분석하고 있음. 선주민 사회적 약자 대상 양적 연구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국민적인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사회적 약자 지원 정책의 대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향후 연구 방향

연구단의 향후 연구 방향은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되어 있으며, 현재는 중형단계 3차년도 연구를 수행 중임.

 

사회적 약자 연구단 향후

연구팀 성과 (대표 업적 및 주요 활동)

연구단() 성과(대표 업적과 주요 활동)

 

1) 논문·저역서 출간 실적

 

아래와 같이 국내외 학술지 및 저역서를 출판함으로써 연구 성과를 발표함.

성과1

 

 

2) 네트워킹 활동 실적

 

아래와 같이 국내외 학술대회 및 SSK 네트워킹 행사에 참여하여 발표, 토론, 좌장 등의 역할을 맡아 수행함.

성과2

 

 

3) 연구 자료 생산 실적

 

연구단에서는 연구수행 과정에서 생산된 자료들을 연구단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고 있음.

 

) 양적 자료

 

  • 선주민 다문화 수용성 영향요인 분석을 위한 설문조사

 

소형단계 3차년도에 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현재 연구단 홈페이지를 통해 자료를 공개 중임.

성과3

 

 

 

  • 사회적 약자 배려에 대한 인식 조사

 

중형단계 2차년도에 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현재 원자료에 대한 기초 분석을 실시 중이며, 조만간 연구단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할 예정임.

성과4

 

) 질적 자료

성과5

연구진 현황

1) 참여 연구진

 

현황

 

2) 연구추진체계

현황2

연구네트워킹 전략

1) 국내외 연구 네트워크 수립 전략

 

연구단에서는 이미 미국, 캐나다, 호주, 네덜란드, 일본, 중국, 대만, 싱가포르, 필리핀 등의 다문화주의 연구자들과 국제협력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음. 연구책임자는 University of Pennsylvania에 기반을 두고 있는 ELMM(Asia-Pacific Education, Language Minorities and Migration) Global Network에 연구진으로 참여하고 있음. ELMM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이민자를 비롯한 언어적 소수자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교육기회와 불평등에 관해 비교연구를 수행하는 연구 네트워크임. 한편 공동연구원 윤인진 교수는 캐나다 Queen’s University의 Will Kymlicka 교수가 선도하는 다문화주의 정책지표연구를 동북아시아에 적용하는 국제공동연구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있음.

 

아래에는 본 연구단의 연구진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는 외국의 주요 대학 및 소속 학자들이 정리되어 있음. 연구단에서는 국제수준의 연구기관 및 전문가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연구단의 역량을 제고하는 한편, 우수한 연구결과의 국제화를 도모하고 있음.

 

전략

연구단 주요 링크

문화적 다양성과 공존 연구단 홈페이지

http://edu4d.or.kr

 

연구단 주요활동 소개 및 연구 자료 수록

홈페이지